티스토리 뷰
목차
일본뇌염 예방접종에는 이미 효과적인 백신이 나와있다. 일본뇌염 예방접종 시기와 종류, 가격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자.
예방접종 외, 증상, 일본뇌염모기 등에 관련해서는 아래 버튼으로 이동해서 확인하시면 된다.
일본뇌염 예방접종 백신 종류 및 예방접종 시기
일본뇌염 예방접종에는 효과적인 백신이 이미 많이 나와있으므로 국가필수예방접종 대상 아동(2011년 이후 출생자)의 경우 표준 일본뇌염 예방접종일에 맞춰 접종할 것을 질병관리청에서는 권고하고 있다.
백신 종류 | 접종 횟수 | 접종 일정 |
불활성화 백신(사백신) | 총 5회 | ∙ 1차‧2차: 생후 12∼23개월 1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 ∙ 3차: 2차 접종 11개월 후 접종 ∙ 4차‧5차: 6세, 12세에 추가접종 |
활성화 백신(생백신) | 총 2회 | ∙ 1차: 생후 12~23개월에 접종 ∙ 2차: 1차 접종 12개월 후 접종 |
특히 불활성화 백신의 접종 일정을 잘 확인하시기 바란다.
국가필수예방접종 대상 아동은 전국의 보건소와 지정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일본뇌염 예방접종 백신을 맞을 수 있다.
과거 일본뇌염 예방접종 경험이 없는 만 18세 이상 성인 중 예방종을 권유하는 대상은, 위험지역(논, 돼지, 축사 인근)에 거주하거나 전파시기 위험지역에서 활동 예정인 경우, 비유행 지역에서 이주하여 국내에 장기 거주할 외국인, 일본뇌염 위험국가 여행자 등이다. 이 경우 무료는 아니다.
※ 일본뇌염 위험국가: 방글라데시, 부탄, 인도, 네팔, 파키스탄, 스리랑카, 브루나이, 버마,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동티모르, 베트남, 중국, 일본, 대만, 러시아, 호주, 파푸아뉴기니(CDC, ’ 23.12.)
일본뇌염 예방접종을 해주는 전국 보건소나 지정의료기관은 아래로 이동하면 쉽게 찾으실 수 있다.
접속 후 보이는 화면은 아래와 같다. 여기에서 본인의 시군구, 동을 지정한 뒤, 접종가능 백신을 선택하면 검색이 가능하다.
편리하게 사용해 보시기 바란다.
일본뇌염 예방접종은 교차 접종을 인정하지 않는다. 일본뇌염 생백신 접종 후 사백신 접종은 안 되고 그 역도 마찬가지다. 제조사가 다른 생백신, 생백신도 인정하지 않는다.
일본뇌염 예방접종을 중간에 다시 시작하려면 다시 1회 차부터 갱신해야 한다. 주사 더 맞기 좋아하실 분은 별로 없을 것이다. 아동의 경우 전산에서 관리되니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겠지만, 성인이라면 잘 기억, 기록해 두었다가 주사 더 맞은 일은 없도록 주의하자.
단, 국내업체인 보령과 녹십자사의 사백신끼리는 교차가 가능하다고 한다.
일본뇌염 예방접종 백신 종류별 장·단점
일본뇌염 예방접종 생백신(활성화 백신) 장·단점
일본뇌염 예방접종을 일 년 간격 2회로 끝낸다는 심플함이 장점으로 꼽힌다. 다만 살아있는 백신이기 때문에 항체반응으로 인해 열이 나기 쉽다. 평소 잔병치레가 많고 평소 열 잡기가 쉽지 않은 아동이라면 권하지 않는다.
일본뇌염 예방접종 생백신의 중국산은 무료지만 프랑스 산은 꽤 부담스러운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생백신의 경우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터라 공급이 달릴 수 있는 점도 2회 접종의 특성상 큰 단점이라 할 수 있다. 일본뇌염 예방접종은 앞서 언급했듯 교차가 인정되지 않는다. 생백신을 1차로 맞았는데, 2차 시기에 물량이 없다면 낭패 아닌가.
일본뇌염 예방접종 사백신(불활성화 백신) 장·단점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죽인 백신이란 점에서 안전성이 뛰어나고 자극이 덜해 발열 확률이 낮다. 일본뇌염 예방접종에 오랫동안 사용된 백신으로 신뢰할 수 있는 일본뇌염 백신이다.
국가필수예방접종 대상 아동에게 완전히 무료로 접종시킬 수 있다. 더군다나 전량이 국내 생산으로 공급차질의 걱정이 없다.
단, 일본뇌염 예방접종 백신 주사를 12년에 걸쳐 다섯 번이나 맞혀야 한다. 기억하기도 힘든 세월과 차수다. 이게 제일 큰 단점이다.
일본뇌염 예방접종 가격
일본뇌염 예방접종의 가격은 앞서 살펴보았듯, 국가필수예방접종 대상에겐 무료로 제공된다. 단, 보건소나 지정의료기관을 방문해 접종해야 한다. 대부분의 아동병원은 지정병원이다. 의심스러우시다면 위의 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 확인으로 가서 자세히 확인하면 된다.
국가필수예방접종 대상에게도 유료인 일본뇌염 예방 주사가 있긴 있다. 선택사항인데, 프랑스산 생백신의 경우 회당 6~8만 원선의 가격이 형성되어 있으니 참고 바란다.
일본뇌염 국가필수예방접종 대상 아동이 아닌 청소년, 성인의 경우, 유료로 접종을 해야 하는데, 의료기관, 의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조금이라도 절약하려면 전화를 통해 상담해 보고 방문하실 것을 권장해 드린다.
팁. 일본뇌염 예방접종 백신이 구비되어 있지 않은 병원도 있을 수 있으니 가격확인도 할 겸, 미리 전화해 본다면 헛걸음은 아니하실 것이다.